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재취업을 희망하는 50+세대를 위한 정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정부와 서울시가 운영하는 일자리 관련 기관 및 일자리 정보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취업 포털이나 관련 업체는 많이 알려진 반면, 정부 등이 운영하는 일자리 기관과 사이트는 잘 알려지지 않은 곳도 있고, 활발히 운영되지 못하는 곳도 많습니다. 

그러나 취업의 성패는 상당 부분 정보력이 좌우하는 만큼, 이번 글에서 소개하는 곳들도 리스트에 올려놓고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중장년 일자리 정보

 

아직 그 수가 많지는 않지만, 중장년을 위한 취업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다만, 아직 한국 사회에서는 중장년 적합 업종이 잘 규정되어 통용되거나, 중장년 구인·구직 시장이 활성화되어 있지는 못합니다.   

일반 경력직 일자리나 주로 저임금 업종의 일자리를 중장년 일자리로 소개하고 있는 곳이 많은 실정입니다.

이런 점을 고려해 옥석을 잘 가려 정보를 살펴보시길 권합니다. 

 

워크넷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고용정보원이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입니다.

'대한민국 모든 일자리 정보'라는 캐치프레이즈에 걸맞게 전국의 수많은 일자리 정보가 집결하는 허브입니다. 

특히, 장년 우대 채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크넷 장년 우대 채용정보(클릭) 

 

 

한국무역협회 잡투게더 

한국무역협회가 운영하는 일자리 포털입니다. 한국무역협회는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운영 기관인 만큼 중장년 일자리 정보를 따로 모아 제공합니다. 

기관 특성상 수출입 및 해외 진출 기업의 일자리 정보가 많이 올라옵니다.  

한국무역협회는 매년 중장년 전문인력 채용 박람회도 개최하고 있습니다. 각종 오프라인 채용 박람회 정보도 주기적으로 공지사항 게시판에 업데이트됩니다.

 잡투게더(클릭) 

 

전경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홈페이지에서도 중장년층 맞춤형 구인 정보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다만, 정보의 양이 많지 않은 점은 아쉽습니다. 

 전경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훈련센터

서울시가 설립한 고령자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고령자 적합 직종 취업 훈련을 시행하고, 홈페이지에서 고령자를 위한 일자리 정보도 제공합니다.

50+세대를 위한 기관이라고는 할 수 없지만, 꼭 고임금 업종만 고집하지 않고 새로운 분야의 일에도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시어르신취업훈련센터(클릭) 

 

2. 일반 일자리 정보

 

서울일자리포털 

정부가 운영하는 일자리 정보 허브로 워크넷이 있다면, 서울시에는 서울일자리포털이 있습니다. 다양한 일자리 정보뿐만 아니라 교육 훈련 정보, 창업 지원 정보, 취업 관련 뉴스도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일자리센터가 운영합니다. 

 서울일자리포털(클릭) 

 

 

자치구 일자리센터

서울시 각 자치구에는 일자리센터가 설치되어 구민의 취업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거주지와 가까운 곳에서 일자리를 찾는 분이라면 각 센터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눈여겨 보시기 바랍니다. 

서울일자리포털 메인 화면 오른쪽 아래(서울시 지도 모양 배너)에서 각 자치구 센터 홈페이지 링크를 제공합니다. 

 

고용복지+센터

자치구 일자리센터와 유사한 사업을 수행하는 취업 지원 기관으로 고용노동부가 운영합니다. 서울시에는 권역별로 9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고용복지+센터 안내(클릭)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서울시에는 여성의 경력 개발과 취업 지원을 위해 23개소의 여성인력개발기관(여성발전센터 5개소+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전역에 산재한 이 기관들에서 일자리 정보 제공을 비롯한 다양한 여성 맞춤형 취업 지원 서비스를 시행합니다. 

 서울시여성인력개발기관 안내(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출산과 육아, 가사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종합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직업상담에서 일자리 정보 제공, 직업교육, 취업연계, 취업 후 사후관리에 이르기까지 구직 및 취업에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며, 서울에는 28개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클릭) 

 

3. 공공일자리 정보 

 

정부와 서울시는 근로능력이 있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일정 기간 일자리를 제공하는 다양한 공공일자리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서울시는 50+세대에 특화된 보람일자리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보람일자리

50+세대가 자신의 경험과 역량을 활용해 사회에 기여하는 동시에 새로운 커리어를 탐색할 기회를 제공하는 서울시 공공일자리 사업입니다.

취약계층 경제적 지원을 주목적으로 하는 다른 공공일자리 사업과는 조금 다른 취지를 갖는 사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사업을 운영합니다. 연간 수시로 참여자를 모집하며 서울시 50플러스포털에서 모집 공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보람일자리(클릭) 

 

 

정부지원일자리

워크넷에서 정부 각 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공공일자리 관련 소식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부처별, 지역별, 대상별, 유형별로 편리하게 각종 사업 공고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일자리(클릭) 

 

4. 업종별 일자리 정보 

 

특정 업종과 관련된 일자리 및 취업 정보만 선별해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관심사 및 경력 분야가 확실한 50+세대에게는 포괄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곳에서보다 훨씬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곳들입니다. 

 

나라일터·대한민국 공무원 되기

정부 조직 및 산하 기관의 모든 채용 정보를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두 사이트는 한 시간 단위로 채용 정보를 자동 공유해 게재하고 있습니다. 전문성과 경험을 두루 갖춘 50+세대라면 특히 국·과장급 개방형직위 채용 공고에 관심을 두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나라일터(클릭) 

 대한민국 공무원 되기(클릭) 

 

 

잡알리오

정부의 출연·출자 또는 재정지원으로 설립된 공공기관의 채용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직종별, 근무지별, 고용형태별로 원하는 공공기관 채용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잡알리오(클릭) 

 

월드잡플러스

해외취업·창업·인턴·봉사 등 해외진출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는 사이트입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운영합니다. 

본래 청년 취업자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사이트이지만, 경력자를 찾는 일자리 공고가 많아 해외 취업을 희망하는 50+세대도 눈여겨볼만 합니다.

 월드잡플러스(클릭) 

 

건설워크넷·건설일드림넷

건설 분야 구인·구직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설워크넷은 한국건설기술인협회가, 건설인드림넷은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운영합니다. 

 건설워크넷(클릭) 

 건설일드림넷(클릭) 

 

관광인 

한국관광공사 관광일자리센터에서 운영하는 관광전문 인력 포털입니다. 관광업 일자리 정보는 물론 각종 교육 정보, 관광 관련 자격증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광인(클릭) 

 

 

같은 50+세대라고 해도 저마다의 경력과 경제 상황 등에 따라 재취업시 희망하는 임금 수준 및 고용 형태, 업종이 천차만별일 것입니다.  

또한, 개개인이 원하는 일자리 수준과 노동 시장의 현실 사이의 괴리도 존재합니다.  

그런 만큼 재취업을 원하는 50+세대라면, 일자리 정보를 얻기 위해 청년 못지않게 많은 발품을 팔아야 할 것입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정보가 그 여정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다음 글에서는 새로운 기술로 미래를 준비하려는 50+세대를 위한 직업교육 관련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