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그리고 미래에도 새로운 기술은 새로운 일을 위한 가장 확실한 무기입니다. 백세 시대를 사는 50+세대에게 늦은 것은 없습니다.
머리로만 고민하기보다는 몸을 움직이는 편을 더 선호하는 분, 인생 후반부에도 정직하게 땀 흘려 일하고 싶은 50+세대를 위해 직업교육(기술교육) 관련 정보를 모았습니다.   
이전 글과 마찬가지로 서울시와 정부가 운영하는 기관, 프로그램, 웹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모두 큰 비용 부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1. 일반 직업교육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 
서울시가 운영하는 직업교육 기관입니다. 수료 후 취업 지원 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건축, IT, 에너지, 자동차, 패션,  디자인, 조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정규 과정(주간 1년, 야간 6개월)과 단기 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규 과정은 매년 1~2월(주간 및 야간),  7~8월(야간) 두 차례에 걸쳐 교육생을 모집하고, 단기 과정은 수시로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권역별로 4개의 교육원(동부·중부·북부·남부)이 있으며, 교육원마다 모집 과정 및 학과가 다릅니다. 
현재 2018년 하반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모집공고(클릭) 
 동부기술교육원(클릭)      중부기술교육원(클릭)  
 북부기술교육원(클릭)      남부기술교육원(클릭) 

 

직업훈련포털 HRD-Net

정부 지원 교육과정을 비롯한 전국의 직업교육 정보를 총망라해 제공하는 포털 사이트입니다. 

대상자별(구직자·근로자), 조건별, 지역별로 자신이 원하는 교육과정 정보만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정입니다. 

중장년 특화과정도 따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 특화 과정 검색(클릭) 

내일배움카드제와 같은 각종 직업교육 지원 정보, 훈련기관 평가 정보도 제공하니 직업교육 이수 계획이 있는 분이라면 반드시 들러야 할 정보의 허브라고 할 수 있습니다.  

 HRD-Net(클릭)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 

일자리 정보를 정리한 이전 글에서 소개한 바 있는 고령자 취업 지원 기관입니다.

'내일행복학교', '시니어직업능력학교'와 같은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문화해설사, 바리스타, 주차원, 환경관리원, 주유원, 방과후교실 강사 등 고령자 적합 직종 직업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임금 업종 혹은 풀타임 일자리만 찾는 분이 아니라면, 이곳의 직업교육 정보도 눈여겨보세요.  

 서울시어르신취업지원센터(클릭)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전국의 평생학습 관련 정보를 모아 제공하는 포털입니다.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운영합니다.  

평생학습과 관련된 주제는 워낙 방대한데, '직업능력교육'으로 분류되는 카테고리도 존재합니다. 

각종 자격증 취득 교육, 사업계획서 작성 등 실무 능력 향상 교육, 앱 개발 등의 기술 교육까지 생각보다 다양한 직업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늘배움에서 무료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수강할 수도 있고, 지역별 오프라인 교육정보를 검색할 수도 있습니다. 

 늘배움(클릭) 

 

서울시평생학습포털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평생학습 포털로 늘배움과 유사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취업/자격증' 카테고리로 분류되는 직업교육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무료 온라인 동영상 강의와 함께 분야별·지역별 오프라인 교육 정보를 제공합니다.

 서울시평생학습포털(클릭) 

 

 

2. 여성 직업교육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

서울시 소재 23개 여성인력개발기관(서울시여성발전센터 5개소, 서울시여성인력개발센터 18개소)에서 여성을 위한 다양한 직업교육을 시행합니다. 

베이비시터, 조리기능사, 초등수학지도사 등의 다양한 직업군 교육, 자격증 교육, 직무능력 향상 교육 등 직업교육 전반을 아우르는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서울시 여성일자리 포털 '서울우먼업'에서 서울시 여성인력개발기관의 모든 직업교육 정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서울우먼업 교육 검색(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경력단절 여성의 취업을 지원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도 여성을 위한 직업교육을 시행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전국 155개소에 달하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시행하는 직업교육 정보를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성새로일하기센터 교육 검색(클릭) 

 

여성새로일하기센터에서 운영하는 직업교육 과정 목록(출처: saeil.mogef.go.kr)

 

 

3. 신직업·신기술 직업교육

 

서울신직업인재센터 

서울산업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직업교육 기관으로 '신직업'을 발굴하고 이에 적합한 인재 육성을 목표하는 곳입니다. 

신직업이란 기술과 산업의 발전에 따라 새롭게 생겨나거나 기존의 직업을 새롭게 정의해 만든 직업을 의미합니다. 

이곳에서 최근 모집한 교육과정을 사례로 보면 우리술 스토리텔러 주령사, 소셜문화PD, 웹영상 소설창작가, 교육예술사, 스마트색채상담사 등이 신직업 사례에 해당합니다. 

다양한 외부 교육기관과 협업해 독창적인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인생 후반부에 조금 색다른 분야, 남들이 아직 관심 갖지 않는 분야에서 일하고 싶은 분이라면 프로그램 리스트를 확인해보세요. 

 서울신직업인재센터(클릭) 

 

디지털대장간

좋은 제품 아이디어를 보유한  창업가나 시민이 자신의 아이디어를 시제품으로 구현하도록 돕는 공간으로 서울시가 운영합니다. 

연마기, 용접기, 레이저 절단기, 진공성형기, 그라인더, UV 프린터, 3D 프린터 등 20여 종의 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매월 기본 장비 운영 교육과 시제품 제작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전문가 컨설팅도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을 이수하면 예약 후 장비를 직접 다룰 수 있습니다.  용산구 원효전자상가에 있습니다. 

 디지털대장간(클릭) 

 

레이저커팅기, UV평판프린터, 진공성형기를 갖춘 디지털대장간의 디지털장비룸(출처: www.digital-blacksmithshop.com)

 

개포디지털혁신파크 상상공작소 

개포디지털혁신파크는 서울디지털재단에서 운영하는 시민 공간으로 디지털 산업 창업 지원, 디지털 교육, 디지털 연구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곳입니다.

파크에 위치한 상상공작소는 디지털대장간과 유사한 사업을 시행합니다. 

레이저커터, 비닐커터, 3D스캐너, 3D 프린터 등의 장비 기초 사용 교육과 안전 교육을 시행합니다.

교육 이수 후 예약을 하면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월 최대 1.5kg의 3D 프린터 재료도 제공합니다. 

 개포디지털혁신파크(클릭) 

 

성수메이커스페이스·팹랩서울 

성수메이커스페이스는 4차산업 특화 창업지원 기관을 표방하는 성수IT종합센터 2층에 위치한 공간입니다.

앞서 소개한 디지털대장간, 상상공작소와 마찬가지로 전문 생산 장비를 보유하지 않은 일반 시민이 이곳의 장비를 이용해 구상하고 있는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구현하도록 합니다. 기초 장비교육, 3D모델링 교육, IoT 디바이스 제작 체험교육을 시행합니다. 3D프린터와 레이저커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팹랩서울은 기술 창업을 지원하는 비영리 사단법인 타이드 인스티튜트에서 운영하는 공간으로 세운상가에 있습니다. 

레이저커터, CNC, 3D프린터, 비닐커터 등을 갖추고 있습니다. 매달 장비 이용법을 배울 수 있는 워크숍을 개최하며, 교육 이수자는 예약 후 장비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심화 과정인 '메이커스 프로' 교육도 진행합니다. 다만, 교육과 장비 이용 모두 유료입니다. 

 성수메이커스페이스(클릭) 

 팹랩서울(클릭) 

 

매치업(Match業)

교육부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해 추진하고 있는 교육 플랫폼 구축 프로젝트의 명칭이자 온라인 사이트의 명칭입니다. 빅데이터, 인공지능, 스마트물류 등의 분야를 다룹니다.

정부가 나서서 기업과 교육기관을 발굴하고 연계하는 조정자 역할을 맡고,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교육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아직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이지만, 흔히 4차 산업혁명과 함께 거론되는 신기술 분야에 관심 있는 50+세대라면 관련 소식을 잘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매치업(클릭) 

 


4. 50플러스캠퍼스와 50플러스센터 

 

50플러스캠퍼스

매 학기 50플러스캠퍼스의 커리어모색학부에도 직업교육으로 분류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다수 개설됩니다.

당장 8월부터 수강생을 모집하는 각 캠퍼스의 2018년 2학기 교육과정 일부를 예로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남부캠퍼스: 사물인터넷(IoT)실습, 3D프린팅 체험교실, 생태체험강사 입문, 클라우드와 구글오피스 활용방법  외

• 서부캠퍼스: 공공시장 전문가양성과정, 자전거정비사 과정, 50+케이터링전문가 과정, 반려동물관리사·펫시터 도전하기 외

• 중부캠퍼스: 온라인기자되기, SNS여행작가되기, 시니어금융교육강사, 남성돌봄 전문가 입문 외

 

신직업, 신기술 관련 교육이 상대적으로 많고 실무 능력 향상 교육도 개설됩니다. 자격증 취득 과정도 일부 있고요. 위에서 소개한 기관들의 직업교육 과정과 비교하면 좀 더 50+세대에 초점을 맞춰 커리큘럼이 짜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50플러스캠퍼스 2018년 2학기 교육과정(클릭) 

 

50플러스센터

각 자치구 50플러스센터에도 '제2경력개발', '50+경력개발'과 같은 분류명 아래 직업교육 과정이 운영됩니다. 

신직업 양성과정, 자격증 취득과정, 정보화 실무 교육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최근 개설되었거나 모집 중인 과정 일부를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도심권센터: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지식커뮤니케이터 양성과정

• 동작센터: 도전! 스마트 영상작가, 구글 활용 ‘스마트라이프 10종 세트’ 입문과정

• 영등포센터: 레크레이션지도사 자격증과정, 정리수납전문가 자격증과정

• 노원센터:  일자리설계사 실무과정, 바리스타전문가과정

• 서대문센터: 50+ 과학 번역가 입문강좌, 프로야구 공인 에이전트 자격시험 강좌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클릭)      동작50플러스센터(클릭) 

 영등포50플러스센터(클릭)               노원50플러스센터(클릭) 

 서대문50플러스센터(클릭) 

 

꼭 대단한 성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닐지라도, 새로운 기술은 분명 50+세대의 미래에 새로운 가능성 하나를 더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입니다.

배운다는 사실 자체가 즐거움이 될 수 있고요.

서울특별시 기술교육원과 같은 전통적인 직업교육 기관 외에도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과 같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다양한 직업교육 기관과 프로그램이 눈에 띕니다. 이전에는 존재하지 않던 신직업군 관련 교육도 다양해졌고요. 마음을 열고 조금만 부지런히 발품을 팔면, 생각지 못한 기회와 만날지도 모르죠.  

 

2018년 1학기 서울시50플러스 서부캠퍼스 자전거정비사 과정 실습 장면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