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법에 의거하여 2005년에 설립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이다. 전 국민이 일상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문화 복지를 실현하고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창의적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학술 연구 및 조사,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업무' 등을 주로 수행하고 있다. 

 

문화·예술 관계자나 관련 교육강사에게는 이미 잘 알려진 문체부 산하기관이지만, 일반인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관일 수도 있다. 진흥원은 2006년부터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 교육기관으로 지정된 이래 연중 다양한 장르의 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데 그 중 문화예술교육 전문 연수 과정인 '아르떼 아카데미(ArtE Academy)'가 있다.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 문화예술교육 협력 관계자 역량강화 연수, 문화예술 예비 인력을 위한 역량강화 연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아카데미 강좌는 모두 무료로 운영되며, 국내·외 100 여 곳 이상의 관련 단체·기관·기업이 아카데미 강좌를 후원한다. 그동안 문화예술교육 수혜자 100만 명을 달성하고, 5천명의 예술 강사가 문화예술 교육활동을 위한 다양한 전문교육을 이수하기도 했다. 또한 진흥원에서 운영하는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에 대한 기초·전문·심화 교육프로그램 이외에, 문화예술 기획·창작·제작·교육에 몸담고 있는 문화예술 매개자들을 대상으로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공모사업도 지원하고 있다.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강좌의 내용과 목적에 따라 수강신청 자격 제한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강좌가 현직 문화예술 강사, 교사, 문화예술 매개자뿐만 아니라 일반인이 신청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강좌는 워크숍 형태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1박 2일~3박 4일 기간 동안 서울 근교의 시설이 우수한 전문 연수원에서 실시된다. 교통 및 숙식 일체가 제공되며,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수료증도 수여한다. 기초과정은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며 전액 국비 지원으로 교통(연수원 왕복이동), 숙식(2인 1실)을 제공한다.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50+세대라면 자신이 수강하고 싶은 강좌를 신청하여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새로운 배움의 길에서 풍요로운 인생 후반의 삶을 그려보기를 권장한다.

 

▲출처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상세한 정보는 아래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회원가입 후 다양한 정보를 얻고 원하는 강좌를 신청하면 된다. 인기 강좌의 경우 조기 마감이 되므로 서둘러 신청할 것을 권한다. 현재 7, 8월 개설 운영될 46개의 강좌가 선착순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https://www.arte.or.kr/index.do※회원가입 필수 
▶ 아르떼 아카데미 (hrd.arte.or.kr)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회원가입 후 해당 아카데미 강좌 신청할 경우, 동일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