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이 주는 편리함과 유용함도 있지만, 신종 스마트폰 범죄나 분실우려 등의 골칫거리도 생겨났다. 특히 스미싱 문자 등으로 인한 피해는 스마트폰 활용도와 무관하게 위험에 노출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누구나 알아두면 안전한 스마트 서비스를 소개한다.

 

 

바이러스와 스미싱은 막아주고메모리와 배터리는 절약하는 ‘알약M’

스마트폰 활용도가 높을수록 부족한 것이 바로저장 공간(메모리)이다. 최근에는 유튜브 등을통해 영상을 보거나 오피스 앱으로 문서 작업을하는 경우도 많아 배터리 역시 부족하다. 컴퓨터 사용자라면 들어봤을 백신 프로그램의 애플리케이션 버전인 ‘알약M’을 사용하면 스마트폰바이러스와 스미싱 방지는 물론 메모리와 배터리 절약까지 한 번에 해결해준다. ‘실시간 감시’기능을 켜놓으면 앱을 열지 않아도 안전한 모바일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바이러스 검사, 배터리 최적화, 저장 공간 청소, 메신저 파일 정리등이 앱 화면에서 아이콘 터치 한 번으로 손쉽게 이뤄져 초보자라도 어려움이 없다. 앱을 열었을 때 평소 초록색이던 화면이 빨간색으로 변하거나, 작은 ‘!’(느낌표) 아이콘이 보인다면 스마트폰 환경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 그렇다고당황해하지 말자. 이 역시 원터치로 빠르게 해결 가능하다. 왼쪽 상단 메뉴에서는 안전한 와이파이와 앱 검색·관리, 앱 잠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잃어버린 스마트폰 어떻게 찾을까?

‘구글 휴대전화 찾기’& ‘아이클라우드 아이폰 찾기’스마트폰은 기기의 가격도 만만치 않지만 연락처, 사진, 공인인증서등 주요 개인 정보를 담고 있어 분실할 경우 위험과 불편이 따른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잃어버렸을 때 당장 전화부터 걸어보곤 통화가 되지 않으면 불안해한다. 이럴 경우 안드로이드 사용자라면 ‘구글’(www.google.com)의 ‘휴대전화 찾기’를, 아이폰 사용자라면 ‘아이클라우드’(www.icloud.com)의 ‘아이폰 찾기’를 이용할 수있다. 구글은 기기를 분실한 지점을 구글 지도에 표시해 대략적인 위치 정보를 알려준다(GPS가 켜져 있는 경우에 한함). 분실 지점에 근접했다면 ‘벨소리 울리기’ 메뉴를 눌러보자. 최대 음량으로 5분간 벨소리가 울려 스마트폰이 눈에 보이지 않아도 소리를 듣고 찾아낼 수있다. 아이클라우드의 경우 구글과 비슷한 소리 알림 기능인 ‘사운드재생’ 메뉴와 함께 통화 및 긴급 상황 버튼 이외의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분실 모드’ 서비스를 제공한다.

 

전화권유판매 스팸, 한 번에 거절하는 ‘두낫콜’

계속 걸려오는 지긋지긋한 스팸전화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두낫콜’을 이용해보자.공정거래위원회에서 제공하는 전화권유판매 수신거부의사등록 시스템으로 손쉽게전화권유판매 스팸전화를 차단하도록 도와준다. 두낫콜 홈페이지 (www.donotcall.go.kr)에 접속 후 ‘소비자’ 메뉴를 누르고 본인 휴대전화 번호로 수신거부등록절차를 거치면 무작위로 걸려오는 판매 목적 전화를 한 번에 거부할 수 있다.

 

 

중고 스마트폰 제대로 사려면?

가격은 물론 출처까지 꼼꼼하게 확인

중고 스마트폰을 사려는 이들은 아마 ‘가격’ 부담 때문일 테지만, 그렇다고 해서 가격 기준으로만 제품을 결정하는 것은 위험하다. 먼저합리적인 가격대로 책정됐는지 알려면 제품의 품질과 성능에 따른등급을 가늠해볼 필요가 있다. 크게 100만~120만 원대의 고급형(프리미엄), 60만 원 안팎의 중급형(미드레인지), 40만 원대 이하의 보급형(로우엔드)으로 구분된다. 가급적 고급형에서 고르되 출시 시점이 4년 이내의 제품이라야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데 무리가 없다. 성능과 디자인 등에 따라 중고 폰을 골랐다면 분실·도난 폰이 아닌지출처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네이버 통신요금 정보포털 ‘스마트초이스’(www.smartchoice.or.kr)를 통해 조회가 가능하다(스마트 라이프 메뉴→단말기 식별번호(IMEI)검색→분실·도난 조회).

 

안전한 일상을 위한 앱 서비스

•경찰청 사이버캅 인터넷 사기 등에 연관된 번호로 전화나 문자가 오면 화면을 통해 알려준다. 신규 스미싱 수법 경보령 등사이버 범죄 피해 예방을 위한 알림을 푸시로 받아볼 수 있다.

•더치트 사기 피해 정보 공유 모바일 상 판매자의 연락처, 계좌정보, 아이디 등을 검색해 금융사기를 방지한다. 피해 발생시 대응 방법 및 범죄자 검거 소식 등도 안내한다.

•안전디딤돌 정부 대표 재난 안전 포털 앱으로 재난 발생 시일상에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지진, 해일, 태풍 등 재난 유형별 국민행동요령은 데이터가 원활하지 않아도 언제 어디서든 확인 가능하다.

•안전 신문고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앱으로 일상에서 일어나는 안전 위험요인을 국민들이 쉽게 신고하고 처리 결과를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다. 교통, 시설, 생활 등 전 분야의 신고가가능하며, 접수된 내용은 국민신문고와 연계해 처리된다.

 

이지혜 기자 jyelee@etoday.co.kr bravo_log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