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기획 아카이브 첫 글의 주제는 50+세대의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관련 기관과 프로그램 정보입니다.

기존의 삶과는 다른 새로운 삶,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일은 모든 50+세대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막막합니다. 무엇을 먼저 시작해야 할지,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어떤 선택지가 있을지.

다행히 한 번도 살아본 적이 없는 시간 앞에 선 50+세대가 가장 먼저, 가장 쉽게 문을 두드릴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정서적으로든, 현실적으로든 이후 삶에 관한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일과 삶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곳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우선 서울시50플러스재단이 운영하는 50플러스캠퍼스의 다양한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관련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50플러스캠퍼스 인생재설계학부 

 

50플러스캠퍼스는 50+세대를 위한 맞춤형 교육과 지원 사업, 커뮤니티 사업 등을 시행하는 기관입니다. 현재 중부, 서부, 남부 세 곳의 50플러스캠퍼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캠퍼스 위치 확인(클릭) 

각 캠퍼스는 세 개 학부를 운영하며 학기제로 다양한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있는데, 그중 인생재설계학부의 커리큘럼은 50+세대가 새로운 삶을 준비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자연스레 접하고, 실행의 의지를 갖게끔 하는 교육과정으로 짜여 있습니다. 지난 삶을 되돌아보고 삶에 관한 인식을 새롭게 하도록 자극을 선사하는 프로그램부터, 전문기관과 연계해 법률, 재무, 주거 문제와 같은 현실적인 고민을 함께 풀어가는 프로그램까지 다양한 과정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18년 1학기 중부캠퍼스 인생재설계학부 교육과정

   

50+인생학교 

 

각 캠퍼스 인생재설계학부 교육과정을 대표하는 50+인생학교는 좀 더 자세히 소개할 필요가 있습니다.

50+인생학교는 매 학기 세 곳 캠퍼스에서 공통으로 개설되는 과정입니다. 

50+인생학교에 입학한 50+세대는 가장 먼저 40~50명의 동기를 만나게 됩니다.

비슷한 고민을 공유하는 또래 동기와 어울려 13~14주간 워크숍과 프로젝트 팀 활동 등에 참여하며 조금씩 자신의 변화를 체감하게 됩니다. 

그동안 사회와 직장, 가정에서 부여받았던 역할에서 벗어나 오롯이 자기 자신에 집중하고, 동기로부터 새로운 삶을 시작할 수 있는 용기를 얻습니다. 

 

2018년 1학기 서부캠퍼스 50+인생학교 5기 입학식 (사진: 바라봄사진관 나종민)

 

사실 50+인생학교는 단순한 교육과정이라기보다는 다양한 삶을 살아온 50+세대가 어울려 오십 이후의 삶이라는 공통의 관심사 아래 새로운 공동체를 형성해가는 과정에 가깝습니다. 졸업 이후 관심사별 커뮤니티, 기수별 동문회와 총동문회 활동이 무척 활발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각 캠퍼스의 50+인생학교 소식 글을 보면 50+인생학교 교육과정이 어떠한 분위기 아래 진행되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남부캠퍼스 50+인생학교1기 워크숍(클릭) 

 서부캠퍼스 50+인생학교5기 입학식(클릭)  

 중부캠퍼스 50+인생학교2기 졸업식(클릭) 

 

50플러스캠퍼스 커리어모색학부

 

인생재설계학부가 새로운 삶을 찾는 곳이라면, 커리어모색학부는 새로운 일을 찾는 곳입니다.

50+세대가 지금까지 쌓아온 전문성을 바탕으로 새 일을 찾도록 현실적인 정보와 팁을 제공하는 앙코르커리어특강과 같은 입문 과정이 개설됩니다. 아직 구체적인 전직 계획을 세우지 못한 분, 이후의 경제 활동에서는 경제적 보상 이상의 의미를 추구하고 싶은 분이라면 우선 수강해야 할 과정입니다.    

창업, 지역, 농촌, 관광, 제3섹터, 사회적경제, 교육, 신직업 분야 등 관심사에 따라 다양한 영역의 비전을 탐색할 수 있는 과정도 진행됩니다. 50+세대의 새로운 일과 관련된 다양한 수요를 충족하도록 캠퍼스의 세 학부 중 가장 많은 수의 과정이 개설되고 있습니다.

국내 기관 중에는 가장 발 빠르게 50+세대의 전직 관련 최신 정보와 전문 강사풀을 구축하고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2018년 1학기 서부캠퍼스 커리어모색학부 교육과정

 

현재 각 캠퍼스의 2018년 1학기 과정은 이미 수강 신청을 마치고 한창 운영 중입니다. 

위에 소개한 캠퍼스 교육과정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9월에 개강하는 각 캠퍼스 2학기 교육과정에 주목해주세요. 늦어도 8월 초에는 세부 교육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캠퍼스 1학기 교육과정을 보시면 2학기에 개설될 과정에 관해서도 대강의 상을 그릴 수 있습니다.  

 

 중부캠퍼스 2018년 1학기 교육과정(클릭) 

 서부캠퍼스 2018년 1학기 교육과정(클릭) 

 남부캠퍼스 2018년 1학기 교육과정(클릭) 

 

50+상담센터 

 

마지막으로 소개할 곳은 50+상담센터입니다. 50+상담센터는 중부, 서부, 남부 각 캠퍼스 1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자치구별로 운영하는 50플러스센터에서도 50+상담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0+상담센터 위치 및 연락처(클릭) 

50+상담센터는 50+세대를 위한 맞춤형 상담 기관입니다. 이곳을 방문한 50+세대는 동년배 전문 컨설턴트와 편하게 이야기하며 고민을 나누고,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전화 상담도 시행합니다. 

일·재무·사회적관계·가족 등 생애설계 7대 영역에 관한 상담은 물론, 50플러스캠퍼스 이용에 관한 안내, 50+세대 지원 정책 안내도 받을 수 있습니다. 서부캠퍼스 50+상담센터의 경우 최근 전문가와 연계해 법률·주거 분야까지 상담 영역을 확대하기도 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한 50플러스캠퍼스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관련 프로그램의 공통적인 특징은 낮은 문턱입니다.

생애설계와 같은 단어 자체도 낯설고, 새로운 삶과 일을 계획하는 행위 자체가 대부분의 50+세대에게는 막연하고 두려운 일일 겁니다.

이같은 점을 감안해 각 캠퍼스 인생재설계학부, 커리어모색학부 교육과정과 50+상담센터의 상담 프로그램은 누구라도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고 저마다 새로운 삶을 상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춰 운영되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도 새로운 일과 삶에 관한 욕구가 있는 50+세대라면, 주저할 필요없이 문을 두드리면 됩니다.   

 

다음 글에서는 서울시 자치구 50플러스센터,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