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아카이브'는 50+세대가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온갖 정보를 정리해 차곡차곡 쌓아두는 기획 콘텐츠입니다.  

 

첫 글에 이어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관련 기관과 프로그램 정보를 정리합니다. 새로운 삶, 새로운 일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50+세대가 가장 먼저 문을 두드려야 할 곳들이죠. 앞서 소개한 50플러스캠퍼스 외에 서울시 각 자치구에 위치한 50플러스센터와 고용노동부의 프로그램을 소개합니다. 

 

자치구 50플러스센터 

 

50플러스센터는 50플러스캠퍼스와 유사한 사업을 펼치지만, 캠퍼스보다는 작은 규모의 지역밀착형 기관입니다. 50+세대의 자연스러운 교류를 위한 지역 활동 거점을 지향합니다. 2018년 5월 현재 도심권, 동작, 영등포, 노원, 서대문의 5개 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센터 위치 확인(클릭) 

 

각 50플러스센터가 첫째로 내세우는 사업 영역이 바로 50+세대의 인생설계, 즉 생애설계입니다.  

우선 모든 센터에서 50+ 맞춤형 생애설계 상담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센터마다 조금씩 명칭은 다르지만 '인생이모작입문교실', '미래설계아카데미', '인생설계아카데미' 등과 같이 이후의 삶에 고민이 많은 50+세대가 부담 없이 수강할 수 있는 입문 과정을 운영하고 있고요. 인문학, 사회공헌, 독서 등 자유롭게 이후의 삶을 상상할 수 있는 주제별 과정도 함께 개설됩니다. 

센터마다 운영하는 과정이 다르고, 한 센터에서도 학기별로 개설되는 과정이 달라지기 때문에 거주지에서 가장 가까운 센터의 소식을 지속해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영등포50플러스센터의 생애설계 관련 과정 목록   

 

자치구 50플러스센터 사업의 또 하나의 축이 50+세대의 경력개발입니다. 

50플러스센터의 경력개발 관련 프로그램은 자격증취득 과정, 정보화교육 과정, 강사양성 과정 등 실용적인 취업 교육과정 중심으로 구성된 것이 특징입니다.

물론 '경력개발워크숍', '앙코르커리어를 위한 N개의 직업' 등 큰 틀에서 경력개발 계획을 세우고, 새로운 직업 영역을 탐색할 수 있는 과정도 함께 개설됩니다. 

프로야구 공인 에이전트, 일자리설계사,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센터별로 특색 있는 직업 교육과정이 개설되므로, 가까이 위치한 센터뿐만 아니라 관심사에 따라 모든 센터의 교육 과정을 살피는 노력도 필요합니다.

 

동작50플러스센터의 경력개발 사업 목록. 각 센터는 50+세대의 창업이나 사회 활동을 위한 사무 공간도 지원한다.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현재 서울시 50+ 관련 기관 외에 공공 영역에서 중장년층 대상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관련 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곳은 고용노동부가 유일합니다.

부처 성격상 전반적인 인생 계획보다는 일과 커리어 관리를 중심으로 이후의 삶을 준비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용노동부의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은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라는 곳에서 전담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고용노동부가 지정한 외부 기관이 수탁 운영하는 곳으로, 2018년 4월 현재 전국에서 33개 소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서울에는 6곳의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가 운영되고 있는데, 노사발전재단,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역협회 등이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소개 및 운영현황(클릭) 

 

서울 지역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 현황(2018년 4월 기준, 출처: www.moel.go.kr)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는 재직자 과정과 구직자 과정으로 나누어 운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재직자 과정의 경우 40대, 50대, 60대 참가자가 자신의 연령대별 특성에 따라 퇴직 이후의 삶을 대비하도록 맞춤형 상담 등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구직자 과정에서는 참가자가 자신의 과거 진로 경력을 바탕으로 효과적인 경력 경로를 설계하도록 합니다.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소개(클릭)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전직지원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생애경력설계 서비스가 상대적으로 큰 틀의 커리어 계획을 세우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 전직지원 서비스의 프로그램은 참가자가 새로운 일자리를 얻는 과정에서 좀 더 현실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도록 짜여 있습니다.

1:1 재취업 컨설팅, 구인구직 알선 서비스, 이력서 증명사진 무료 촬영 등의 구직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합니다.  

 

 전직지원 서비스 소개(클릭) 

 

앞서 서술했듯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고용노동부가 지정, 위탁한 기관이 운영을 맡고 있습니다.

같은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라 하더라도 운영을 맡은 기관에 따라 세부 프로그램에는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일례로 노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앞서 소개한 프로그램 외에 금융업과 조선업 종사자 및 퇴직자를 위해 특화된 전직 지원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가자가 이전에 몸담았던 직종의 특성을 반영해 새로운 경력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한국무역협회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무역협회 회원사나 수출입 기업 네트워크를 활용해 중장년층에게 일자리를 알선하고, 해외 근무 전문 인력의 취업을 지원한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클릭) 

 한국무역협회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클릭)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클릭)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는 센터마다 운영 기관도 다르고, 유사한 동시에 소소한 차이가 있는 프로그램들이 다수 운영되고 있기 때문에 인터넷상의 정보만으로는 일목요연하게 기관별, 프로그램별 특징을 파악하기 쉽지 않습니다. 또한, 기관에 따라서는 현재 운영 중인 프로그램 정보가 홈페이지에 제때 업데이트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홈페이지 등에 기재된 연락처로 전화 상담을 받거나, 직접 방문해 본인이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무역협회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주요 서비스(출처: www.jobtogether.net)

 

이 글에서는 간략하게 서울시 자치구 50플러스센터와 고용노동부 중장년 일자리희망센터의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50+세대의 퇴직 후 삶을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은 한국에 도입된 역사가 길지 않아 아직 세부 커리큘럼이나 교육 인력, 운영 노하우가 충분히 축적된 상황은 아닙니다. 이용자에 따라서는 각 기관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질이나 정보 수준이 만족스럽지 못할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만, 단순히 지인이나 주변에서 얻는 정보만을 통해서만 미래를 준비하지 않고, 나름의 체계를 갖고 설계된 프로그램에 참여해 좀 더 객관적으로 자신의 상황을 파악하고, 다양한 정보를 탐색해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프로그램 참여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더 많은 50+세대가 이같은 생애설계 및 경력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다양한 참여자 사례가 축적될 때, 각 기관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질 역시 더욱 빠르게 향상될 것입니다. 

 

 기획 아카이브 글 목록(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