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에서 전문가로!

- 목공으로 비즈니스와 봉사, 두 마리 토끼를 내 손에

 

10년 전부터 은퇴 후 삶을 고민했다.

메이커가 되고 싶었다.

다양한 배움 과정에 목공이 있다. 이거다 싶어 우물을 팠다.

친구들이 부러워하는 지금에 이르렀다. (김태정 목공 강사)

 

-, -, -,

! !, !, !

 

사포질과 고무망치 치는 소리가 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지하1층에서 나온다. ‘목공과정이 있는 작업장엔 저마다 제작 중인 갓등, 원목 수툴에 사포질과 망치질하느라 낯선 이의 입장에 눈길을 주지 않는다.

손끝교실작업장은 관문(關門)을 통과해야 한다. 목공에 필요한 전기톱, 작업복, 전기 사포 등의 장비가 진열된 좌측 장식대와 나무함, 핸드폰 거치대 등 직업역량강화 교육 목공과정에서 만든 우측의 소품 장식장을 지나야 도착하는 곳이다.

 

 

1+%26+1-1.png
▲ (좌)손끝교실 입구에서 작업장으로 가는 왼쪽 작업대 / (우)직업역량강화 교육 목공 프리랜서 도전하기작업장 시민기자단 김인수 기자

 

 

내가 만든 갓 등(), 아기 수유 할 때 딱!

“2020년 직원대상 강좌에서 오늘 교육생들 결과물인 갓등()을 만들었다. 원목은 환경호르몬을 염려할 필요가 없다. 출산 후 갓등()애기 수유 등()으로 사용했다. 성취감을 가질 수 있는 과정이다.서울시50플러스 도심권사업팀 김규리 주임 말이다.

 

“‘목공은 창업하고 싶은 이들과 취미 활동 트랙을 염두에 둔다. ‘목공체험지도사 도전하기가 있고, 심화반과 실전반으로 구성한 목공 프리랜서 도전하기과정이 있다. 다음 주에 시작하는 실전반 강좌는 전문성을 충족하고 목재 키트 구입 요령과 소품 판매 비즈니스 연계 방법 설명 등이 구성되었다. 오늘은 목공 프리랜서 도전하기’ 1단계인 심화반 종강 날이다. 4주간에 걸쳐 만든 자신의 작품을 마무리해서 들고 간다.”

 

 2+%26+2-1(fix).png

▲ (좌)나무 강아지 전등 / (우)전구와 나무 갓을 분리한 갓등() 시민기자단 김인수 기자

 

 

2019년부터 목공을 시작, 전문가 되다.

2018년 목공 클래스 10주 과정을 수료했다. 이거다 싶어 일산의 목공 공방에서 6개월 학습 과정을 더 했다. 그리고 서울시50플러스 도심권센터에서 2019년부터 목공을 시작했다. 취미로 시작했다가 강연도 하게 된 거다. 무언가를 만들기에 가장 좋은 소재가 목재라 생각한다. 금속보다 다루기 쉽고 향기도 있어 좋다.

전반전은 머리를, 후반전엔 머리와 손을 사용하며 즐겁게 일하는 김태정 강사!

한겨레신문 폰트를 만들었다는 컴퓨터 프로그래머다. () 하나를 오른 뒤, 다른 산(목공)을 오른 사례가 아닐까! 그를 만난 느낌이다.

 

서울시 어린이 병원에 방음 박스를 만들어 주기로 했어요. 어린이 병동이라 소음이 심하면 아이들과 보호자들이 편하지 않지요. 그래서 서울 혁신파크에 있는 커뮤니티와 연계해서 2주 동안 방음 박스 만들기 재능기부를 결정한 겁니다.” 목공으로 봉사도 할 수 있음을 알았다.

 

목재에 대한 짧은 설명도 들었다.

“‘레드파인은 치수와 강도가 안정적이라 간편한 가구 제작하기에 적당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목재다. ‘미송은 밀도가 높아 강도가 좋고 표면이 매끈하다. ‘삼나무는 국내 유통되는 목재 중 가장 가볍고 부드럽다. 습기에는 강하나 충격에 약한 것이 특징이다.”

덤으로 집에서 목공을 하려면 꼭 있어야 하는 장비가 드릴 두 개라고 알려준다. 나사를 박기 위한 드릴과 나사 자리에 구멍 뚫기용 드릴. 오늘 만드는 칼라 LED 전구를 넣은 나무 갓 등()’은 레프파인과 미송을 사용했다.

 

 

3+%26+3-1.png
▲ (좌)작업 도면 구성 목재를 설명하는 김태정 강사 / (우)전기선 고정을 위해 타카총을 쏘는 김태정 강사와 수강생 시민기자단 김인수 기자

 

 

 

목공 수강 사유 다양

심화반을 먼저 수강한 뒤 실전반에서 숙련도를 높이는 절차인데, 이번 7월에 창업하려 서둘다 보니 빠른 강좌인 실전반부터 학습했다. 목공은 처음인데 전기톱이나 드릴 사용이 위험하다는 생각은 들지 않았다. 나무로 소품을 만들어 인터넷 판매와 강연을 생각하며 목공 과정을 신청했다는 이희성 수강생, 실전반 과정에서 작은 나무 장()과 독서대를 만들었고, 지금의 심화반에서 칼라 LED 전구를 넣은 나무 갓 등()과 원목수툴을 만들었다.

 

 

4.jpg
지난 5월에 퇴직, 7월에 창업을 준비하는 이희성 수강생 시민기자단 김인수

 

 

 

강원도 삼척에 귀촌해서 고즈넉한 생활을 계획하고 있다는 문승원 수강생. 마을 주민과 함께 공방 꾸려, 각 가구에서 필요한 물품을 만들어 제공하려고 수강하게 되었다.

 

좋은 사람들을 만난다. 나무를 좋아하는 사람은 다 선하다고 느껴왔다. 나무 향이 너무 좋다. 사람들이 가까이하는 나무를 닮아 선한 거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남은 게 뭐냐 물으면 선한 사람엘보라 말할 수 있다는 목공 프리랜서 도전하기과정 김미경 보조강사.

나무공예는 한계가 있다. 그것은 공간이다. 내 공간이 있으면 좋다. 집도 넓어야 큰 거를 만들 수 있다. 현실을 아니까 작은 나무 장난감 코디네이터 과정이 있어서 시작하게 되었다.

주변 선물용으로 나무 글자(자음과 모음)를 만들어 나눠주었다. 소품이 작다 보니 은연중 긴장하게 돼서 손에 힘이 들어갔다. 그때는 몰랐는데 간혹 손을 쓸 일이 있을 때 살짝 불편하다.

 

 

5.jpg
목공체험지도사 자격증이 있는 김미경 목공 보조강사가 수강생의 소켓에 전선을 연결 중이다 시민기자단 김인수

  


N잡러(N-Jober)와 일자리

종로 3가 서울시도심권50플러스센터(, 도심권사업팀)2019년부터 목공과정을 시작했다.

그 과정을 진행하면서 일자리로 연계된 사례가 많다.

목공방 창업 3, 목공치유프로그램 강사활동 5, 목재문화체험장(보령 및 정선) 취업 2, 원데이클래스 강사 활동 20명이 그 사례다. 이번 강좌에도 창업과 공방 운영에 뜻을 가진 수강생이 있다.

목공은 상품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폼이 있다. 그것을 함께 알고 개척하는 과정으로 운영된다. N잡러(N-Jober)가 관심을 가져볼만하지 않을까!

궁금하면 50+포털 목공검색하시라!!

 

6+%26+6-1.png 

▲ (좌)서울시50플러스 중부캠퍼스 B1층 손끝교실, ‘목공수업중/ (우)목공 프리랜서 도전하기심화반 종강 단체 사진 시민기자단 김인수

 

 

 

시민기자단 김인수 기자(kisworld@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김인수_본부).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