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겨례] ‘49.4살’ 빨라진 퇴직시계…20년은 더 일하고 싶지만

 

70대까지 일하고 싶지만 현실은 평균 49.4살 퇴직이다. 지난 5월 통계청이 실시한 경제활동인구조사의 ‘고령층(55~79살) 부가조사’ 결과가 그렇다. 20년은 더 일하고 싶지만 사업 부진, 건강 악화, 가족 돌봄 등을 이유로 일자리를 떠나게 되는 것이다. 

 

영어 강사로 일하던 정혜선(41)씨도 조금 이른 퇴직을 겪었다. 2019년 결혼해 연년생 두 아이를 낳고 기르면서 자연스럽게 경력이 단절됐다. 앞으로 어떻게 일할지 고민하던 차에 우연히 버스에서 ‘서울런 4050’ 광고를 봤다. 정씨는 “다시 취업하기엔 나이가 많다고만 생각했는데 ‘40’ 자가 유독 눈에 들어왔다. 평소에도 꽃에 관심이 있어서 ‘자이언트 플라워리스트(종이, 실크 등으로 대형 꽃 모형을 만드는 사람) 도전하기’ 수업을 듣게 됐다”고 했다. 


(중략)


이희성(54)씨도 올해 재단이 제공하는 ‘중장년 직업역량개발교육’을 통해 인생 2막을 설계하고 있다. 그는 목공 수업과 역사문화체험학습 강사 과정을 수강했다. 목공방 창업을 준비 중인 이씨는 “더 잘 만들 수 있게 되면 온라인에서 판매하려고 한다”고 했다. 역사문화체험학습 강사 민간 자격증도 따 벌써 네차례나 초·중학생 현장학습에 강사로 참여했다. 그는 “좋아하는 일을 하니 재미가 있고, 재단 수업은 수업료도 (상대적으로) 저렴해 부담도 덜했다. 지인에게도 틈만 나면 수강을 권하고 있다”고 했다.


(중략)


【출처: 한겨례

원문 바로가기: https://www.hani.co.kr/arti/area/capital/111768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