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커뮤니티
커뮤니티소식

[시니어 수놀이-보드게임] 7월 18일 1차 수놀이의 내용 정의-효과 / 언어지능향상 보드게임 활용법

제1회 [시니어 수놀이 - 보드게임] 커뮤니티 정기모임

일시: 2019년 7월 18일(목) 10:30~13:30

장소: 서울50+중부캠퍼스 지하1층 “모임방3”

참석자: 최*자, 황*경, 윤*숙, 유*숙, 박*순, 이*임(회원6명)
 
1. 인사 및 소개
- 멤버들의 자기소개 및 커뮤니티 모임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포부와 바람 등을 나눔
- 역할 나누기: 원활한 소통 및 커뮤니티 모임 활성화를 위해
  * 식사 장소 : 미식가 맛의 미를 아는자! 박*순 여왕님
  * 간식 준비 : 센스짱~ 센스의 여왕! 이*임 여왕님
  * 책 읽기 : 꾀꼬리의 여왕! 윤*숙 여왕님
  * 모임방 정리정돈 : 깔끔의 여왕! 유*숙 여왕님
  * 모임내용 정리하여 말하기 – 일사천리의 여왕 : 말솜씨의 여왕 최*자 여왕님
  * 모임방 컴퓨터 관리 및 모임재료 관리 : 손재주 빠름의 여왕 박*애 여왕님
  * 자료 정리 및 설명, 요약!!! : 말솜씨의 여왕 황*경 여왕님 

 2. 1회 정기모임 “시니어 수놀이의 정의와 효과” 요약 보고
-황*경 총무의 1회 정기모임 내용 정리 보고함.
  * 보드게임과 수놀이, 그림책의 정의
  * 시니어 수놀이의 구성요소 및 효과
 
3. 개별학습 “언어지능향상 보드게임 활용법- 이매진 보드게임” 발표 및 피드백

-회원 황*경 “나와 가족 그리고 우리의 소통” 발표(50분, 중간휴식 10분)

-발표 후 피드백

(1) 최*자: 수학과 관련된 그림책이 있다는 것에 대해 놀랐고 보드게임이나 수놀이로 이렇게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다는 게 매우 신기하고 재미있었음.

(2) 윤*숙: 하나의 보드게임을 이렇게 다양하게 접근하며 즐길 수 있다는 게 매우 신기하였고, 이제는 뭐든 게임설명서를 보기전에 구성물로 다양하게 놀거리를 생각해볼 계획에 동기부여 됨.

(3) 유*숙: 치매예방 및 손주나 친구와도 즐겁게 놀 수 있는 거리들이 많이 생겨 매우 의미있는 시간이었음. 오늘가서 당장 손주와 놀아보고 어떤 반응이었는지 다음 시간에 피드백 공유하겠음.

(4) 박*순: 그림책으로 주제를 접근하고 마무리까지 그림책으로 정리하니 내용이 쉽게 전달되고 이해도 빨라 좋았음. 다음시간부터라도 즐겁고 창의적으로 나눌 수 있는 게임방법을 많이 생각해오도록 노력을 해야겠음. 다양한 게임 방법도 나누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우리만의 창의적인 보드게임을 만들어보는 시간도 가져보는 게 필요함.

(5) 이*임: 오는 동안 캠퍼스 길이 오르막길이고 끝이어서 많이 힘들었었는데, 활동내용 나누는 내내 즐겁고 유쾌해서 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음. 창의적으로 놀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공유하게 되어 매우 의미있었음.

4. 발표내용 공유 및 정리 피드백
- 오늘의 그림책: 앤서니 브라우의 행복한 미술관, 첫 번째 질문
-  오늘의 놀이교구: 수퍼즐과 ‘이매진’ 보드게임   
● 쉐이프 게임 : 종이와 자신이 좋아하는 색펜을 고른다. 자신의 종이에 점, 선, 면 등 각자 원하는 모양 하나를 그려넣는다. 10초, 1분씩을 정해 시계방향으로 돌려 앞사람 그림에 자신의 그림을 더한다. 자신의 종이가 되돌아오면 끝이 난다.  

* 상상해보기
1. 새 양복을 잘 차려입고 아침부터 뛰어가는 젊은 남자, 어디를 가는걸까요?
2. 밤 9시에 문 닫으려는 국밥집에 들어가는 아저씨, 왜 이렇게 늦었을까요?
3. 비가 오는데도 머리를 풀고 한껏 멋부린 아가씨, 누구를 만나러 갈까요?

* 이매진 다양하게 즐기기
- 이매진 투명카드를 3~4개 모아서 문제, 이야기 만들기
- 그림으로 끝맛잇기,(떡: 가래떡, 떡빙수) 
- 하나의 제시 그림을 만들고 카드를 한 개씩 더 올려
  계속 이어지는 이야기 만들기. 
- 앞에 사람을 카드로 표현하기.
- 문제: 옆 그림은 어떤 의미를 담고 있을까요?

* 본놀이활동: 이매진 그리기 (제시어카드, 이매진카드, 싸이펜이나 색연필, 볼펜)
1. 각각 1장씩 제시어카드를 나누어준다.
2. 이매진 투명카드를 1장 선택하여 미션카드 단어에 맞도록 마커로 그림을 그려 표현한다.
3. 모든 완성했다면 한사람씩 자신의 카드를 보여주고 나머지 사람들은 제시어를 맞춰야 한다.
4. 누군가가 답을 맞추면 출제자와 정답자가 각각 점수를 2점씩 받는다.
5.  맞추기 어려운 경우 출제자는 그림을 더 추가하여 그릴 수 있다. 

* 소통놀이 퍼즐교구 만들기: 퍼즐을 9개씩 묶어 6개를 만들어 주사위를 완성한다.
                           [ 첫 번째 질문 / 천개의 바람 ] 중 맘에 드는 질문을 적는다.
                           또는 아래 질문이나 나와 우리에게 묻고 싶은 질문을 적는다.


5. 토의

- 오늘 함께 만들어본 ‘주사위 수 퍼즐’ 다양하게 활용방법 고민해보기에 대한 과제는 다음 활동시간에 논의하기로 함

- 중부캠퍼스가 시설도 좋고 모임 나누기는 넘 좋으나 오는 길이 매우 힘들어 매달 1회는 모이기 쉬운 장소를 정해 거기서 모이기로 함. 다음 모임 장소 회원 이*임님이 알아보기로 함.


6. 제2회 정기모임 공지 및 확인

-7월25일 정기모임 주제: 수감각향상 수놀이 내용 및 보드게임 활용법
-7월25일 정기모임 활용교구: 6점 도미노, 페르마


7. 활동평가

- 다음 활동 시간이 벌써부터 기대됨. 함께 즐겁게 준비해와서 오늘처럼 알차고 의미있는 시간으로 채워지길 바람.

- 수놀이의 다양한 접근법 및 즐거운 그림책으로 소통할 수 있어서 매우 좋은 시간이 되었음.강남구 역사문화를 이어서 서초구 역사문화를 그려보는 학습 확대의 좋은 시간되었음.

-다음 활동시간에 의미있는 그림책이나 수놀이법이 있는 회원은 가지고 와서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음.

8. 활동사진첨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