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기자단 최은주

남부캠퍼스 내에서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남부캠퍼스 내에서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다

구로구에 사는 윤성희 씨는 요즘이 참 즐겁다. 집에서 5분 거리에 새로 문을 연 서울50+남부캠퍼스에서 평소에 하고 싶었던 도예와 수채화 배우는 재미에 푹 빠졌다. 도예교실에 갈 때마다 화분, 접시, 대접들의 작품을 하나씩 완성하는 재미가 크다. 수채화교실에선 열심히 그림을 그렸다. 선생님이 가르쳐 준 대로 무궁화꽃을 그렸더니, ‘이게 내가 그린 그림이 맞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기적 같은 일이 일어났다며 활짝 웃는다.

여름과 겨울 계절학기가 열리는 50+남부캠퍼스

여름과 겨울 계절학기가 열리는 50+남부캠퍼스

배움에는 때가 있다더니 윤성희 씨를 보면 그 말이 맞는 것 같다. 아이들을 가르치느라 마음 속에만 담아두고 배우지 못했던 것들을 퇴직 후에 마음껏 배울 수 있게 됐으니 말이다. 50+캠퍼스에선 윤씨 같은 사람들이 새로운 걸 배우고, 의미있는 공부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내놓고 있다.

1, 2학기로 나누어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50+캠퍼스는, 여름과 겨울에는 별도의 계절학기를 연다. 올해 새롭게 개관한 남부캠퍼스에서도 1학기에 인기를 끌었던 강좌를 포함 50+세대가 흥미와 관심을 가질 만한 강좌로 여름학기를 준비했다.

남부캠퍼스 내에서 소모임을 갖는 시민들 모습

남부캠퍼스 내에서 소모임을 갖는 시민들 모습

남부캠퍼스 1층 카페에서는 사람들이 머리를 맞대고 열띤 의논을 벌이고 있었다. 요가 수업을 들으며 친해졌다는 이들은 여름학기에도 요가 수업을 할 수 있나 팜플릿을 유심히 들여다 보았다. 요가 외에도 19개나 되는 강좌가 열리니 배우고 싶은 것이 많았다.
“훌쩍 떠나는 여행의 기술 어때?”
“그거 듣고 우리 대만 자유여행 한번 갈까?”
“품격있는 50+이미지메이킹은 어때?”
“그거 들으면 모델처럼 멋쟁이 되는 거야?”
이들은 깔깔거리며 시간이 겹치지는 않는지, 선착순 접수라는데 마감 되지는 않았는지 시간표를 앞에 놓고 즐거운 고민에 빠져들었다. 참가비는 과정에 따라 무료이거나 대부분 1~ 2만원 선이어서 경제적인 부담이 없다는 점도 매력적이라고 했다.

개인 컨텐츠 홍보가 필요하다면 `SNS 홍보콘텐츠 쉽게 만들기`를 권한다

개인 콘텐츠 홍보가 필요하다면 `SNS 홍보콘텐츠 쉽게 만들기`를 권한다

‘도시농부학교 허브편’은 직접 허브를 키워보고 허브활용방법을 알아보는 교육과정으로 여름향기 가득한 일상을 맛볼 수 있는 강좌다. 강좌를 듣고 나면 허브전문가에 도전하고 싶을지도 모른다.

강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겐 ‘4주완성 실전 강의비법’을, 장사를 하거나 개인 콘텐츠 홍보가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SNS 홍보 콘텐츠 쉽게 만들기’를 권해주고 싶다. 열심히 땀 흘리며 강의를 듣고 나면 훌쩍 성장한 자신을 만나게 될 것이다.

눈에 띄는 특별한 강좌도 있었다. 성공회대 마을대학과 함께 하는 ‘사회적경제 창업 준비하기’, 지속가능한 삶을 만드는 ‘새 활용 체험교실’ 등은, 함께 살며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일에 관심이 높은 50+의 요구가 반영되어 있다.

50+세대와 50 이후의 삶을 고민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50+세대와 50 이후의 삶을 고민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가능하다

생애설계 기초 무료강좌부터 도시농업, 영화, 합창, 도예 등 19개 강좌는 50+포털에서 온라인으로 선착순 접수를 받고 있다. 수강을 원하는 사람은 서울 50+캠퍼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회원가입 후 원하는 과목을 선택하면 된다. 주요 모집 대상은 50+세대지만 50이후의 삶을 고민하는 시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남부캠퍼스 외에 서부캠퍼스와 중부캠퍼스에서도 여름학기를 수강신청을 받고 있으니 서울시 50+포털에서 확인하면 된다. 강좌는 7월부터 순차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 50+부캠퍼스
○ 주소 : 서울시 구로구 오류로 36-25
○ 문의 : 02-460-5350 , 남부캠퍼스 홈페이지 , 서울 50+캠퍼스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