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2020년 참여자 인터뷰③

탤런트뱅크 단기프로젝트 참여 경험이 생생하게 담겨 있는

오미정 전문가님과의 인터뷰를 공개합니다!


 본 게시물은 2020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참여자와의 인터뷰를 재구성하여 작성되었습니다.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이란?

50+전문가를 인재 매칭 플랫폼인 탤런트뱅크에 분야별 전문가로 등재하여 다양한 기업 프로젝트에 상시 노출 및 매칭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민관협력사업입니다탤런트뱅크는 기업의 요구사항에 맞게 검증된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전문가매칭 플랫폼으로 2020년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인적자원 공유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2020·2021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함께 운영하였습니다.

 

 20211028_162537.jpg 

 

 

1. 반갑습니다, 전문가님! 전문분야와 경력을 중심으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품·공간디자인, 마케팅 전략·브랜딩 분야 전문가 오미정입니다. 저는 롯데백화점 디자인실 디스플레이팀에서 백화점 쇼윈도와 공용공간의 상품 연출 기획, 입점 브랜드 관리, VMD(Visual Merchandising) 교육 담당자로 일하며 현장 실무를 익혔고, 대학원에서 VMD(Visual Merchandising) 관련 수업을 듣고, 논문을 쓰며 이론을 공부하였습니다. 이러한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1인 기업을 운영하며 기업 대상 VMD(Visual Merchandising)컨설팅 및 교육, 공간 디자인 기획 등의 일을 하고 있습니다.

 

‘Visual Merchandising(이하 VMD)’이라는 개념이 생소하실 수 있는데요. VMD는 오프라인 기반 점포 공간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쇼윈도를 디자인하고 상품을 효과적으로 진열하는 디스플레이어라는 직업으로 불렸으나 점차 범위가 확대되어 현재는 점포 외관은 물론 내부 인테리어 및 집기 디자인, 상품진열, POP디자인, 조명전략까지 총괄하는 브랜딩 전략으로 발전하였습니다. , 점포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마케팅 전략이죠. 좀 더 쉽게 이야기하면 VMD는 점포의 여러 요소들의 이미지를 통일하여 임팩트있게 디자인함으로써 특별한 공간, 매력적인 공간으로 표현하는 것입니다.

 

 

이미지_회의1_수정.jpg

 

 

2.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에 참여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그동안 저는 주로 주변 인맥을 통해 백화점과 유명브랜드 위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는데요. 서울시50플러스포털에 게시된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모집 공고를 보고 저의 경력과 연계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의 범위를 확장하고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3. 참여하신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올해 8월에 성공적 매장 리노베이션프로젝트에 참여했습니다. 업무기간은 40일정도였으나 실제 집중적으로 일한 날짜는 보름 정도의 시간이 안배된 단기프로젝트였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프랑스에 본사를 둔 글로벌 명품 주방용품 한국법인이 의뢰한 것으로 주요 요청사항은 오픈 예정인 플래그쉽 매장의 VMD 기획 및 현장 오픈에 관한 컨설팅이었습니다. 원래 해당 브랜드의 VMD는 대부분 본사 가이드를 따르고, 국내 입점 공간의 컨디션에 따라 약간의 변형만 허용하는 시스템이었는데요. 이번엔 브랜드 입점 백화점 측에서 창의적 공간 디자인을 요구하였고, 이를 위해 성공적 매장 리노베이션 프로젝트를 함께 할 전문가를 찾던 중 탤런트뱅크를 통해 저와 매칭되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1, 2단계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요. 먼저 1단계에서 리노베이션 계획에 대해 CEO 컨펌을 받고, 2단계에서 실제 매장 리노베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1단계에 소요된 시간이 약 3일 정도로 매우 촉박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저는 이번 프로젝트에서 고객에게 해당 브랜드 상품을 활용할 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VMD를 기획하였고, 점포 전면의 오브제 디자인과 점포 내부의 테이블 세팅이 연출된 식탁을 통해 고객을 점포내부로 끌어들이는 동선을 만들었습니다. 더불어 기존 카테고리별 상품진열방법에서 고객의 연계 판매를 유도하기 위한 컬러 그룹핑 진열로 방법에서의 변화를 주었습니다. 이 부분은 특히 클라이언트가 기대하지 않은 부분이어서인지 흡족해하셨습니다.

 

4.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점이나 에피소드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매장 리노베이션에 필요한 소품들을 구매하기 위해 직접 발품을 팔며 고생했던 것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디자인 오브제와 내부 소도구 일부를 제외하고는 일정이 여의치 않아 식탁이나 소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구매하였습니다. 프로젝트 진행 기간이 너무 짧아서 제작물을 만들 수 있는 시간이 부족하기도 했고, 온라인 구매의 경우 감도를 확인하는 것에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이번 프로젝트에 맞는 물건은 대부분 해외 배송이라 날짜 맞추기가 어려웠기 때문이죠. 결국 필요한 물건을 찾기 위해 직접 가구점을 돌아다녔습니다. 이러한 수고가 있었지만 완성된 매장을 본 클라이언트로부터 만족과 감사의 말을 들었을 때 보람을 느꼈습니다.

 

5. 단기 프로젝트에 참여하시면서 경험한 어려움과 이를 극복하신 방법이 있다면 말씀 해주세요.

점포 디자인은 충분한 시간이 확보되어야 완성도가 높아지는데 이번 프로젝트의 경우 단기프로젝트로 여러 가지 제약 조건이 있는 상황에서 단기간에 매장을 완성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다행히 이와 같은 어려움은 기존 협력 업체 및 파트너를 통해 극복 할 수 있었습니다. 저와 같이 프로젝트에 따라 필요 인력을 구성하는 1인 기업은 일반적인 프로세스 내에서 순발력 있게 결정하고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많기 때문에 이에 대비하여 여러 가지 필요 인적 네트워크가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를테면 3D 디자이너, 포토샵디자이너, 오브제 제작 업체 등 실력이 검증된 협력업체파트너와 보조 스태프입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도 과거 저와 호흡을 맞추었던 파트너들이 큰 도움이 되었죠.

 

 이미지_회의2_수정.jpg

 

6. 전문가님만의 프로필과 지원동기 작성 팁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먼저 지원동기를 작성할 때는 서두에 주어진 프로젝트의 일반적 정의와 전략에 대해 기술하고, 그 뒤에 유사 프로젝트 경험과 자신감을 어필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프로필작성의 경우 프로젝트마다 가변적인데 지원하려는 프로젝트와 관계가 많은 경력을 앞쪽에 배치합니다. 또 많은 내용을 적는 것보다 임팩트 있고 간략한 내용을 서술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생각합니다.

 

7. 프로젝트 매칭을 위해 잘 작성된 프로필과 지원동기, 3자 미팅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프로젝트 매칭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프로젝트 매칭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1.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2. 자신의 전문 분야에 맞는 프로젝트에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파악은 프로필, 지원동기 작성, 3자 미팅에서 모두 중요하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저의 경우 3자 미팅 전에 프로젝트 브랜드 및 내용에 대해 알고 있었고, 개별적으로 브랜드가 입점 되어있는 백화점 담당자와 입점 위치 및 공간 정보, 오픈 날짜, 프로세스 등을 파악해두었습니다. 덕분에 미팅이 매끄러웠고요. 주어진 업무에 대한 전문성도 중요한 부분이지만 이는 준비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연륜이나 내공에서 나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8. 2020‘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참여 소감을 말씀해주세요.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을 통해 프로젝트에 참여할 기회를 주신 것에 감사드립니다.





<관련 다른기사 보기>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 2020년 참여자 인터뷰①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 2020년 참여자 인터뷰②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 2020년 탤런트뱅크 담당자 인터뷰①

☞ 『50+전문가매칭지원사업』 - 2020년 탤런트뱅크 담당자 인터뷰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