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전환기에 만난 든든한 그들


남부캠퍼스 상담센터 6인의 컨설턴트를 소개합니다.

길을 걸을 때 친구와 함께라면 서로 의지가 된다. 그 지역을 잘 알고 있는 친구라면 더더욱 든든하다. 다정하고 세심한 심성으로 내가 미처 알지 못하는 나의 숨겨진 모습까지 이해하고 챙겨준다면, 내게 큰 행운이 아닐 수 없다.

 

인생 여정의 재점검이 필요한 중장년 50플러스 세대, 내가 걸어온 길을 뒤돌아보며 앞으로의 인생에 대하여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기다. 인생 전환기를 맞는 중장년 세대들이 꼭 한번은 들러야 하는 곳이 서울시 50플러스 상담센터다.

 

1.상담센터.jpg
▲ 남부캠퍼스 상담센터 6인의 컨설턴트와 유은정 선임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상담센터는 각 지역의 50플러스 캠퍼스나 센터에 개설되어 있으며, 일, 재무, 활동, 관계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하여 50플러스 세대의 고민을 동년배의 눈높이에서 공감하고 함께 모색함으로써 그 해결을 위해 도움을 주고 있다.

 

지난 해까지 상담센터의 컨설턴트는 시간제 보람일자리로 운영되었으나 올해부터 일, 활동에 비중을 두고 경력전환 전문컨설턴트가 종일제로 근무하며 내담자들을 맞이하고 있다. 

 

인생후반기 삶의 변화를 위한 해법을 찾는데 도움을 줄 서울시 50플러스 남부캠퍼스의 유능한 경력전환 컨설턴트들을 만나 상담센터의 달라진 운영방식을 알아보고 6명의 컨설턴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남부캠퍼스 열린 상담센터를 이끌고 있는 유은정 선임과 김세경 주임

 

2.유은정(우)%2C김세경(좌).jpg
▲ 상담센터를 이끌고 있는 유은정 선임(우)과 김세경 주임(좌)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Q 작년과 다르게 운영되고 있는 상담센터의 역할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유은정 선임)

A 상담센터에는 중장년의 노후 준비와 일자리 지원을 위해 직업상담사, 사회복지사, 코칭전문가 등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상담인력이 전일제로 상시 근무하고 있습니다. 경력설계, 취업컨설팅, 취업알선 등 중장년 일자리를 지원하고 노후준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선발된 중장년 경력전환 컨설턴트가 상담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상담서비스 대상 연령이 40대까지 확대된 점도 큰 변화입니다. 서울시 40대 맞춤형 사업(서울런 4050, 런앤잡 4050)을 홍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Q 남부캠퍼스 상담센터만의 장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김세경 주임)

A 저희 남부캠퍼스 상담센터는 내담자가 언제든 쉴 수 있는 쉼터 같은 곳입니다. 7호선 천왕역에 내려 캠퍼스를 향해 걷다 보면 개웅산의 푸릇한 풍경에 마음이 여유로와집니다. 캠퍼스 1층 상담센터로 들어오시면 친절한 동년배 컨설턴트들이 여러분을 맞이합니다. 중장년 세대로서의 고민 이야기 나누다보면 혼자에게는 안 보였던 해답이 보이기 시작할 것입니다. 내담자가 만족할 때까지 필요한 정보를 찾아 저희 컨설턴트들이 끝까지 책임지고 관리해 드릴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언제든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쁜 마음으로 기다리겠습니다.

 

남부캠퍼스 컨설턴트 6인을 만나다

 

남부캠퍼스 상담센터는 6명의 유능한 전문컨설턴트들이 근무하고 있다. 올해 초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남부캠퍼스 컨설턴트로 선발되어 근무 중인데, 잘 갖춰진 팀웍과 서로에 대한 배려로써 밝은 분위기 속에 상담센터가 원활히 운영되고 있다고 한다.

 

상담 활동과 관련한 여러 가지 질문을 드리고 컨설턴트로서 각자의 포부를 들어보았다.

 

3.최은숙%2C이혜진%2C강경숙.jpg
▲ (좌로부터)최은숙, 이혜진, 강경숙 컨설턴트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Q 상담센터에는 어떤 분들이 방문하시나요? (이혜진 컨설턴트)

A 50대 이후 인생후반기 설계가 필요하여 일자리, 교육, 관계, 재무 등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분들, 그리고 자신의 경험과 경력을 살려 사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사회공헌 일자리나 자원봉사 관련 정보를 얻고 싶으신 분들이 주로 방문하고 있어요.

 

Q 내담자들이 방문하시는 이유는 주로 어떤 것이 있나요? (최은숙 컨설턴트)

A 대체로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는데요. 부부간 의사소통, 자녀의 독립 이후 문제 등 관계적 측면, 일과 사회활동에 대한 욕구를 실현하려는 일자리 측면, 인생후반기를 맞아 인생목표의 재설정 등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내용의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강경숙 컨설턴트)

A 서울시 중장년층(40~60대)을 대상으로 생애설계부터 취업지원까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생애설계 자가진단지를 통해 일, 활동, 관계, 재무 영역별 진단결과를 확인하여 인생후반기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워볼 수 있습니다. 일대일 전문 맞춤상담을 통해 교육프로그램, 재취업 진로계획, 취업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직업능력 개발교육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하여는 ‘서울런4050’과 서울시 50플러스재단 포털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교육과정에 대하여 상담하고 있습니다. 

 

4.황정헌%2C박수현%2C정남균.jpg
▲ (좌로부터)황정헌, 박수현, 정남균 컨설턴트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Q 상담 성공사례가 있다면 말씀해 주세요. (정남균 컨설턴트)

A 경험이 없는 직무이지만 이에 도전하여 내담자의 목표에 맞는 일자리를 찾게 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8회차 상담을 진행하면서 직업탐색과 선택의 과정에서 내담자의 절실함과 노력,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높은 신뢰가 상담의 성공사례로 이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컨설턴트 입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었던 점은 새로운 직무에 도전하는 전략과 심리적 지지자 역할에 중점을 두고 상담을 진행하였던 것입니다.

 

Q 컨설턴트로서 내담자를 대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점은? (박수현 컨설턴트)

A 우선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도록 라포 형성을 하고,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에 귀기울이는 태도, 내담자에 대한 균형 있는 시각, 그리고 내담자가 변화할 때까지 기다리는 인내심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50플러스 세대에게 상담이 꼭 필요한 이유가 있다면? (황정헌 컨설턴트)

A 50플러스 세대들은 하나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동안 달려온 시간에서 벗어나, 또 다른 나와 대면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 속에서 조금이나마 나를 이해하는데 도움과 조력이 될 수 있다는 생각만 있으시면 주저하지 마시고 상담센터를 이용해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컨설턴트로서 중장년 세대에게 이런 역할을 하고 싶어요.

 

경력전환 전문컨설턴트로서 어떻게 활동하고 싶은지 각자의 포부를 들어보았다.

 

강경숙 컨설턴트: 중장년 내담자들이 자기 이해를 탐색하는 상담 과정에서 내담자께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찾아가고 목표가 생겼을 때 컨설턴트로서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50플러스 상담이 누군가를 위해 사는 삶이 아닌 자신을 위해 주어진 소중한 인생 후반전의 삶이 될 수 있도록 나침반이 되어 드리겠습니다.

 

박수현 컨설턴트: 최근 읽고 있는 책에 지금 우리가 무슨 일을 하는가 보다는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는가가 더 중요하며 새로운 관계로써 은퇴 후의 삶을 충만케 하기 위해서 놀이활동을 즐기라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저는 컨설턴트로서 삶의 구석구석을 놀이로 변화시키는 열정적 인생, 창조성을 발휘할 기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혜진 컨설턴트: 컨설턴트로서의 저의 강점은 경청과 배려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업주부로 자녀를 케어하다 보니 경력단절 중장년 여성이 되신 분들에게 새로운 사회활동과 배움의 기회가 있음을 알려주고 싶습니다. 50대 이후에도 세상을 보다 적극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힘과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디딤돌 역할을 하고 싶어요.

 

정남균 컨설턴트: 전직 컨설팅 업무를 하면서 다양한 산업을 이해하게 되고 많은 다양한 사례를 경험하며, 내담자 각 개개인을 이해하고 그들의 언어로 상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모든 분에게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편안하고 따뜻한 파트너이자 지원자인 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최은숙 컨설턴트: 저는 중장년들의 많은 변화와 어려움 등에 주목하고 이들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인생 후반전 생애 주기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 즉 일, 사회활동, 관계, 재무, 건강, 여가 등에 지식과 경험을 쌓아 중장년이 갖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해 드리는 중장년 경력전환 생애설계 전문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황정헌 컨설턴트: 내담자의 말을 귀담아 들음으로써 스스로 인지하지 못하는 자신의 강점과 유능함을 찾아내고 용기와 희망을 줄 수 있는 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그 바램을 이루기 위해 매일매일 작지만 끊임없이 스스로의 부족함을 채워가는 컨설턴트이고 싶습니다.

 

컨설턴트로서의 포부를 말씀해 주시는 모습 속에서 중장년 경력전환 컨설턴트로서의 자부심과 내담자에게 진정으로 도움이 되고자 하는 전문가로서의 사명감이 느껴졌다. 

 

5.배움실.jpg
6.월례회의.jpg 

▲ 중장년 경력전환을 위한 정보를 교환하고 상담서비스 향상을 위한 월례회의가 진행되고 있다.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기자가 방문한 날은 마침 컨설턴트 회의가 있는 날이었다. 중장년 이직 지원사업 설명회와 상담센터의 실적 및 상담만족도 조사 결과에 관한 평가와 논의가 진행되었다. 내담자에게 사업내용을 충분히 설명할 수 있도록 경청하고 추가 질문들이 이어졌다.

 

상담만족도 조사 결과에 대한 서로에 대한 격려와 상담의 질을 높이기 위한 의견들을 나누는 모습 속에 경력전환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자 하는 의지와 열정이 느껴졌다. 시종일관 미소 띤 얼굴로 서로를 격려하며 경청하는 모습을 보면서 이분들과 인생전환기에 맞닥트린 나의 고민을 함께 나눈다면 어떤 문제라도 해결점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은 든든함이 느껴졌다. 

 

남부캠퍼스 컨설턴트 대표를 맡고 있는 황정헌 컨설턴트는 자체 커뮤니티 명칭이 ‘든든’이라고 귀뜸해 주었다. “중장년의 모든 날 모든 순간을 든든하게 함께 하겠습니다”라는 의미로 지었다고 한다. 어느 때 보다 변화가 많은 인생후반기에 미래를 재정비하고 새로이 설계해가야 하는 중장년 세대라면, 든든하게 지원해줄 누군가를 찾아 서울시 50플러스 남부캠퍼스의 상담센터의 문을 두드려보길 바란다.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고 그곳에 남부 캠퍼스의 든든한 컨설턴트들이 있다. 따뜻한 미소로 중장년 세대 여러분들을 맞이할 것이다. 이들과 함께 내 인생전환기를 멋지게 설계해 보자. 지금 바로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상담을 신청하고 남부캠퍼스의 든든한 그들을 만나보자.

 

◼서울시 50플러스 남부캠퍼스 상담 신청

https://50plus.or.kr/ssc/counsel.do

 

7.단체사진.jpg
▲ 남부캠퍼스에는 든든한 6인의 컨설턴트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

 

 

 

시민기자단 강명주 기자(silkang@naver.com)

 

2023_50플러스온라인명함(강명주_남부).jpg